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팁/eclipes

[sqlite] eclipse에서 svn E155004에러가 발생했을 때 이것만 주의하자.

반응형

eclipse svn은 살릴 수 없었다. svn에서 업데이트하다가 락이 걸리고 말았다. 여기저기 찾아보니 sqlite를 사용하라는 것이었다. 열심히 찾아서 wc_lock과 work_queue를 delete로 날렸는데 기 이후에도 되지 않는 현상이 있었다. 중요한 건 백업을 꼭 해두길 바란다. 음.. 다시 통째로 받아야지 어쩌겠는가! 어떻게든 해 보려 이리저리 하였는데 SELECT * FROM WORK_QUEUE를 하였는데 database disk image is malformed라고 나오며 조회도 안된다. 손상된 것이다. 기억해야 할 건 항상 백업해 두어야 한다. 이것만이 할 수 있는 기초이다. 기초를 잊은 것이다.

 

어떤 작업을 하던간에 백업은 필수이다.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기회가 되었다. 특히 db작업은 최악의 상황에는 작업하기 전 상태를 만들어야 하므로 꼭 백업해 두자. 어제의 상황인데 오늘은 svn에서 통으로 check out 받아서 해야 한다. 어제 다시 살리려고 잡고 있던 것보다는 빠르게 해결될 것이다. 차선책은 항상 존재한다. 안 되는 것에 당황하지 말고 되는 방법을 찾아보자